CASE STUDY / 쿠팡에 첫 주문이 들어왔다면 ! 쿠팡 발주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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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리고 기다리던 어느 날, 쿠팡에 첫 주문이 들어왔습니다. 첫 주문이 들어오면 쿠팡에서 친절히, 축하를 해주며 문자를 보내줍니다. 첫 주문 이후부터는 알람이 꼬박꼬박 오지는 않습니다. 수시로 들어가서 체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여러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플랫폼들과 연동해서 주문이 오면 알려주는 어플을 따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첫 주문은 문자가 오기 때문에 놓칠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첫 주문을 확인하는 순간,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주문을 기다리는 동안 하루하루 과연 이게 될까, 의심이 높아갔습니다. 그러던 차에 단비처럼 내린 주문에 불안했던 마음이 한결 누그러졌습니다. 큰 매출은 아니더라도 판매가 되는구나, 나도 판매를 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주문이 들어오면 어떻게 하는 거였지요?

 


주문이 막상 들어오니 그동안 미리 알아두었던 것들이 머릿속에서 사라지며, 말 그대로 멘붕이 되었습니다. 이제 뭘 해야 하는 거죠? 이제와 이야기할 수 있지만, 사실 별 거 없었습니다. 이러니 제가 주문을 많이 받아본 입장 같습니다. 첫 주문과 소소하게 몇 건만 끝냈을 뿐입니다만, 어쨌든 초심자의 마음은 초심자만 알 수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주문이 들어왔을 때, 해야 할 일을 차례대로 적어보겠습니다.

 

ㅣ 쿠팡에 첫 주문이 들어왔다면 ! 쿠팡 발주 프로세스

 

□  쿠팡의 판매 / 배송 프로세스

 

쿠팡에서 제품의 판매/배송은 다음과 같은 5단계로 진행됩니다.

· 결제완료 > 상품 준비 중 > 배송 지시>배송 중> 배송 완료

- 결제가 완료되면, 판매자는 상품을 발주하고 송장번호를 입력하여 고객이 배송 상황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 판매자가 송장번호까지 입력하면 주문 건의 배송에 대하여 처리할 일은 끝이 납니다. 물품의 배송 상황에 따라 주문은 자동적으로 '배송 중'과 '배송 완료'로 상태로 변합니다.

 

 

□  판매자가 해야 할 일

 

01. 쿠팡 윙 ㅣ [주문 / 배송]- [배송관리] - [결제 완료 건]- [발주 확인 처리] 클릭

 

 


a. [발주 확인 처리] 는 판매자가 주문을 확인하여 물건 준비에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b. 주문 건을 선택하에 상단에 있는 [발주확인 처리] 버튼을 누릅니다. 발주서가 다운로드되며 주문 상태가 [상품 준비 중]으로 바뀝니다. 또는 주문건을 선택한 상태에서 화면 우측 [엑셀] 버튼을 누르면 발주서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c. 고객의 주문정보가 담긴 발주서가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됩니다. 기타 정보는 웹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지만, 해외구매대행 시 필요한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이 엑셀 파일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d. 엑셀을 다운로드 받을 때 택배사를 입력하는 란에는 지정하여 이용하는 택배사가 없다면 '선택 없음'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02. 해외 사이트 ㅣ 해외 사이트에서 제품 주문 / 결제


★ 해외구매대행의 특성상, 주문 전에 주문자의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주문자의 이름, 핸드폰 정보와 일치하는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불일치 할 시, 국내 통관이 지연될 수 있으며 관세가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 구매자의 개인통관고유번호 유효성 여부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개인통관 고유부호 일치여부 확인 사이트
유니패스 개인통관고유번호 유효성 검증
baedaero.co.kr

 

 

03. 해외 사이트 ㅣ 트랙킹 넘버 Tracking number 확인하기


a. 해외 사이트의 판매자가 제품을 발송하면 웹상에서 트랙킹 넘버 Tracking number(배송추적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1일 ~ 3일 이내에 발송 처리를 완료합니다. 빠른 배송이 필요한 경우 판매자에게 가능하면 빠르게 배송을 해달라고 미리 부탁을 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b. 현지 배대지 (배송대행지)를 이용한다면, 배대지에서의 제품 수령 여부를 확인하고, 배대지에서 국내로 발송하는 트랙킹 넘버를 확인합니다.

 

04. 쿠팡 윙 ㅣ 주문 건  [택배사] , [운송장 번호] 입력

 



a.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면 주문 상태가 [상품 준비 중]에서 [배송 지시]로 바뀝니다.
b. 택배사와 운송장 번호가 올바르게 매칭이 될 경우에만 운송장번호가 입력이 됩니다.

★ 어떤 택배사로 입력해야 할까요?
트랙킹 넘버 tracking number는 숫자로만 표기되며 국내에서 어떤 택배사로 배송이 되는지는 따로 표기되지 않습니다.
트랙킹 넘버 시작 번호로 국내에서 담당하는 택배사를 파악하여 입력하여야 합니다.

① 예를 들어 트랙킹 넘버가
- 8003으로 시작하는 경우 : 한진택배
- 8135로 시작하는 경우 : CJ 대한통운국제특송
- 5505로 시작하는 경우 : 대한통운
- 6078로 시작하는 경우 : 우체국

② 만약, 트랙킹 넘버로 택배사 파악이 어렵다면, 업체 직송으로 처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업체직송으로 처리하면, 구매자는 택배 수령 전까지 배송현황 정보를 볼 수 없습니다. (판매자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ㄴ 송장번호까지 입력을 마치면 판매자가 이 주문에 대하여 처리해야 할 일은 끝납니다. 참 쉽죠?



05. [배송 완료] 확인

a. 송장번호를 입력하면, 국내 배달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배송지시]에서 [배송 중] [배송 완료]로 주문 상태가 변합니다.
b. 고객에게 물품이 안전하게 잘 배달되었는지 확인합니다.

ㄴ 진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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