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적인 절차를 마치고 플랫폼 세팅까지 마쳤다면, 상품을 등록하면 됩니다. 온라인 판매자가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최근 두 방법을 사용하여 상품을 등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느낀 각각의 장단점을 적어볼게요.
1. 대량등록
: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외 홈페이지에서 카테고리를 설정한 후 URL를 복사하여 해당 페이지 내 상품을 대량으로 등록하는 방법
2. 개별등록
: 소싱할 아이템을 선정하여 수작업으로 등록하는 방법
1. 대량등록
① 비용
- 대량 프로그램 초기 설치비 & 매 월 사용비
대량으로 해외 홈페이지의 상품을 올리기 위해서는 대량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에 초기 설치비와 매 월 사용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사용비와 설치비는 프로그램마다 25만 원대에서 백만 원대까지 다양합니다. 제공하는 기능과 업로드 가능한 수, 연결된 플랫폼도 프로그램마다 다릅니다.
② 장점
- 시간 절약
- 대량(천~만 단위)으로 상품 업로드 가능
- 상품 관리 편리
-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 시장테스트 가능
: 부담없이 상품을 올리고 지우며 시장성을 테스트해 볼 수 있음
대량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카테고리별로 URL을 복사하여 해당 카테고리에 있는 상품을 모두 가져와, 판매 플랫폼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수작업으로는 절대 불가할 몇 천, 몇 만개의 상품을 비교적 적은 노력과 시간 내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 비교적 적은 노력 &시간입니다. 한 번의 클릭으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 차가 있지만, 보통 2만개 이상의 상품을 업로드하는 데 한두달 내지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쿠팡에 1일 등록 가능한 상품갯수는 5,000건 입니다. 이 5,000건은 옵션 갯수를 포함한 숫자로 옵션도 상품수로 인식합니다. 경험 상, 옵션을 제외하고 순 상품 기준으로 대략 1,000건 정도를 업로드하면 쿠팡 기준 5,000건이 채워집니다. 그렇다면 [20일 x 1,000건 (옵션 제외 순 상품 건)= 20,000건 ] 20일 동안 매일 꾸준하게 약 1,000건의 상품을 올리면 2만 건의 상품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ㄴ 덧. 포스팅 작성 이후 쿠팡의 운영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2021년 8월 18일 기준 판매자의 상품 총 등록 건수가 1만건으로 제한되었습니다.
※ 11번가는 1일 기준 500개의 상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1일 등록갯수를 제한하지 않지만 파워 등급 이하 스토어는 1 만 개 상품까지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대량 등록 프로그램 상에서 상품 리스트 정리가 편한 것도 큰 장점입니다. 별도로 엑셀 파일로 상품 정보를 정리하지 않아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등록/미등록 상품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가격이나 마진 등 상품 정보도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③ 단점
- 자동 번역 과정에서 오류 및 오번역 많음
- 중복으로 상품이 등록될 수 있음
ㄴ(성향 및 작업별 상이할 수 있음) 오번역, 중복 상품 등 수정 작업에 드는 시간 소요 클 수 있음
- 대량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이용하여야 등록한 상품 관리가 편함 (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도 상품 관리/수정을 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주문이 된 상품을 해외 쇼핑몰에서 이미지로 찾아야하며, 상세페이지 정보 수정이 어려울 수 있음. 플랫폼에 따라 상세페이지 정보를 HTML 에서 수정해야하는 경우도 있음, 쿠팡은 에디터로 수정 가능)
- 판매 상품에 대한 이해도 낮음
- 지식재산권 및 상표권 침해에 대한 우려 있음
사이트에 올려진 페이지를 그대로 가져오기 때문에 감수해야 하는 부분들이 생깁니다. 중복된 상품이 여럿 있을 수 있고, 자동으로 번역되어 불러오는 과정에서 상품명이나 옵션명 등에 부자연스러운 표현이 많습니다. 관련되지 않은 카테고리 상품이 섞여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항목마다 수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비를 내고 대량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 즉 상품 수를 확보하여 구매 기회를 높이기 위한 목적을 생각해 보았을 때 상품마다 수정시간이 길어지면 대량 등록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용자들은 타협할 수 있는 수준으로 수정을 한 후, 업로드를 합니다. ( 평소 꼼꼼하거나 부자연스러운 콘텐츠를 보기 힘든 사람의 경우 이 기준을 정하는 것이 초반에는 조금 힘들 수도 있습니다)
2. 개별 등록
① 비용
- 비용 없음
② 장점
- 콘텐츠 차별화 가능
- 플랫폼 내 계획적인 상품 구성 가능
콘텐츠를 경쟁력으로 상품을 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상품이라도 콘텐츠에 따라 상품을 다르게 보이게 할 수 있고, 자신의 마켓 안에서 상품을 계획적으로 구성함으로써 마켓 자체의 경쟁력을 키워갈 수도 있습니다.
② 단점
- 콘텐츠 작성 및 상품 업로드 시간 소요 큼
- 상품 수 확보 어려움
- 판매가 이뤄지지 않으면 쉽게 지칠 수 있음
상품을 등록할 때 기입해야 하는 정보들도 여럿 있습니다. 특별한 콘텐츠를 만들지 않는다 해도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정보를 기입하는데도 시간이 듭니다. 상품 수 확보가 어려운 만큼 노출이 제한적일 수 있는 것도 약점입니다. 하지만 일단 유입이 되면 구매로 전환되는 비율은 대량으로 업로드한 상품보다는 클 수밖에 없습니다.
/
어느 쪽이든
자신의 성향과 상황, 목적에 맞게
잘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