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공고 또는 평면도에서 아파트의 면적 정보는 주로 전용면적, 공급면적(분양면적), 계약면적으로 제공됩니다.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 각각이 가리키는 면적은 무엇일까요? 각각의 의미를 정리해봅니다.
면적을 나타내는 부동산 용어
① 전용면적
전용면적은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면서부터 생활하게 되는 실생활 공간입니다. 방,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단, 발코니 공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발코니 공간은 공급면적(분양면적), 전용면적, 계약면적 어느 바닥면적에도 해당되지 않는 서비스 면적입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같은 분양가에 전용면적도 같다면 서비스면적이 넓은 아파트를 선택하는 게 수요자 입장에서는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② 공급면적 (분양면적)
공급면적(분양면적) = 전용면적(방,거실 등 실생활 면적 *발코니 제외) + 주거 공용면적(계단, 로비, 복도 등)
공급면적은 전용면적과 주거 공용면적을 아우르는 면적입니다.
전용면적은 앞에서 정리했든 발코니 면적을 제외한 방, 거실, 화장실 등 실생활 면적을 말합니다. 주거 공용면적은 계단, 엘리베이터, 로비, 복도 등 아파트에 거주하는 세대들과 공동으로 이용하는 지상층에 위치하는 공용공간입니다.
아파트 분양 공고에서 공급면적 대신 분양면적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분양면적을 공급면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공급면적과 동의어로 이해하셔도 무방합니다. 참고로, 오피스텔은 분양면적을 계약면적으로 사용합니다. 아파트 분양가는 공급면적 기준으로, 오피스텔은 계약면적 기준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의미의 차이가 있습니다.
③ 계약면적
계약면적 = 공급면적(분양면적) + 기타 공용면적 (주차장, 경비실, 놀이터 등)
계약면적은 공급면적과 기타 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입니다. 기타 공용면적은 놀이터, 피트니스센터, 경비실, 지하주차장 등 아파트 바깥에 위치한 공용면적을 말합니다. 아파트 지상층 내부 주거공용면적을 제외한 공용공간을 말합니다.
"우리 집 ~평이야" 평수의 기준 면적은?
현재는 제곱미터로 기준이 단일화되었지만 통상적으로 25평, 34평으로 불러왔던 평수는 공급면적(분양면적)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아파트 타입 명칭은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평수를 계산하여 의사소통할 때 서로 지칭하는 바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전부터 사용해왔던 '우리 집 ~ 평이야' 할 때의 평수를 쉽게 기억하려면, 아래와 같이 기억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전용면적이 84㎡ 라면, 공급면적이 108㎡ 내외가 되어 공급면적 기준 34평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