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정한 국제정세에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며 금테크(금+재테크)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금은 현물로서의 가치와 희소성으로 오랜 인류의 역사에서부터 현재까지 여전히 유효한, 안전하게 자산을 축적하는 방식입니다. 오늘날에 와서 금을 이용한 투자방식은 이전보다 훨씬 더 다양해졌습니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금을 매입·매매하는 방식에서부터 금 없이 금에 투자하는 방식들까지 금으로 재테크하는 4가지 방법을 정리해봅니다.
1 . 골드바 (실물거래)
첫 번째 방법은 금 실물을 직접 구입하는 것입니다. 물건을 구입하여 되파는 것처럼, 저렴한 가격대에 금을 구매하였다가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합니다. 골드바는 한국조폐공사, 증권사, 은행, 한국금거래소와 같은 민간 유통업체, 우체국(우체국 골드바), 홈쇼핑, 금은방 등에서 구매 또는 매매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매입한 골드바를 되팔 때 거래처별로 허용되는 골드바가 있을 수 있으니 미리 확인 후 매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조폐공사는 자체 브랜드인 '오롯'으로 판매된 골드바만 다시 매수합니다.
골드바 투자의 장점은
① 투자 방식이 쉽고 간편하여 접근하기 쉽습니다.
②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없습니다.
③ 금융소득 종합과세, 상속세, 증여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골드바 투자의 단점은
① 금 거래 시 부과되는 세금과 수수료 부담이 큰 편입니다. 금은 상품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구입 시 거래마다 10% 부가가치세를 내야 하며, 구입처에도 유통 수수료로 5% 내외를 냅니다. 실물 금 가치에 15% 수준의 금액을 더 지불하는 것으로, 구입가보다 최소 20% 이상은 매매차익을 얻어야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② 실물 투자 특성상 보관상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금고와 같은 장비가 필요할 수 있으며 도난 위험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③ 단위 당 거래비용이 커서 소액투자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KRX (한국거래소 )
한국거래소 KRX에서 실물 금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1g 단위로 금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금 시세에 따라 거래를 하며, 원할 시에 실물 금으로 인출을 할 수 있습니다. 세금 부담이 적고 거래 수수료가 낮아 초보자가 작은 리스크로 시작하기에 좋은 투자방식 같습니다.
KRX 투자의 장점은
① 거래 수수료가 대체로 0.3~0.6% 수준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증권사별 상이
② 양도소득세 및 배당소득세 비과세, 금융소득 종합과세 비대상입니다.
③ 금 매입 시 붙는 부가가치세가 없습니다. (인출 시 과세)
KRX 투자의 단점은
① 금 인출 시 10% 부가가치세와 출고 수수료, 보관 수수료 등이 부과됩니다.
※ KRX 계좌 개설 방법
증권사에서 금현물전용계좌를 신규로 개설합니다. 증권사에 따라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주식 계좌를 보유한 경우에는 HTS 상에서 온라인으로 금현물전용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KRX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국거래소 KRX
3. 금 통장 (골드뱅킹)
금 실물 없이 금에 투자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식으로 은행의 금 통장이 있습니다. 금 통장은 은행에 넣어둔 예금으로 고객이 정한 만큼의 금(0.01g 이상)을 일정 주기로 적립합니다. 국제 금 시세와 달러 환율에 따라 예금이 움직이며, 찾을 때의 시세에 맞춰 현금 또는 금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금 통장의 장점은
① 소액투자가 가능합니다.
② 필요할 때 언제든 현금이나 금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와 매매계약 해지(환매)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가입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③ 금 매입 시 붙는 부가가치세가 없습니다.
금 통장의 단점은
① 예금자보호 대상 상품이 아니므로 원금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② 금 통장을 통해 금을 사고팔 때 또는 현금으로 입·출금 시 거래별로 1% 내외 수수료가 붙습니다.
③ 통장에서 실물 금으로 인출할 경우 부가세 10%가 붙습니다.
④ 매매차익에 대하여 배당소득세(15.4%)를 내야 합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입니다.)
※ 금융소득 종합과세 란?
종합소득세에서 이자·배당소득을 이르는 금융소득을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과세하는 것을 말합니다
※ 금 통장 만드는 법
은행계좌를 신규로 개설하는 방식과 같습니다. 은행에서 운용하는 금 통장 상품을 선택하여 가입을 진행합니다. 은행에 따라 비대면으로도 개설 가능한 금 통장을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도 손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4. 금 ETF (상장지수펀드)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금 ETF를 매수하여 금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습니다. 주식계좌만 있으면 누구든 매수와 매도가 가능합니다. 펀드이기 때문에 운용 보수가 있습니다. 국내 금 ETF는 연간 보수 0.3~0.7% 내외 , 해외 금 ETF는 연간 보수 1% 내외의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또한 ETF로 현물 인출은 할 수 없습니다.
- 국내 금 ETF
국내 금 ETF로는 KODEX 골드선물(H) 등이 있습니다. 국내 금 ETF로 매매차익을 얻을 시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됩니다.
- 해외 금 ETF
해외 금 ETF로는 미국의 GLD, IAU 등이 있습니다. 해외 금 ETF로 투자할 때는,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여 거래하기 때문에 환율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해외 금 ETF로 투자 소득을 얻을 경우, 250만 원을 공제한 나머지 금액에 양도소득세 22%가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