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고단가를 신경 써야 하는 이유
광고단가는 티스토리에 수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제 얼마 되지 않은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는 가장 신경 써야 할, 가장 중요한 요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평소보다 방문자수가 많아서 기대했다가 다음 날 수익을 확인하고 읭- (?)하게 될 때가 좀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단가는 애드센스 정산 보고서에서 CPC 값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 당 받게 되는 광고단가를 말해줍니다. 보고서에 표시되는 CPC값은 평균값으로 클릭마다의 광고단가를 알 수는 없지만 내 블로그에 올라온 광고들의 대략적인 금액대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보통 CPC 값이 0.2 달러 수준일 때가 많습니다. 간혹 높게 나오는 경우 0.5달러 수준일 때도 있습니다. 광고단가를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우 0.2 달러가 일반적인 값인 듯합니다. 1달러 정도도 높은 경우고, 드문 경우 같지만 2달러까지 올렸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CPC가 2달러라면 1번 광고 클릭으로 0.2달러 광고 10번 클릭한 만큼 수익이 발생하는 것이니... 아, 좋겠습니다ㅋ
□ 광고단가 올리는 첫 스텝, 구글애즈 키워드 광고단가 확인하기
광고단가를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양질의 글쓰기, 방문자들의 체류시간 길게 하기 등 정통적인 방법에서부터 구글의 허를 찌르는 방법까지 여러 방면으로 모색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제부터 저도 차차 알아가려고 하는데요, 그 첫 번째로 저와 같이 광고단가에 막 눈을 뜬 초심자가 알아두어야 할, 광고단가를 올리는 첫 스텝, 구글애즈에서 키워드 광고단가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구글애즈는 구글에 광고를 게재하기를 희망하는 광고주들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구글애즈는 누구나 무료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구글애즈에 가입하였다하여 꼭 광고를 게재해야하는 것도 아닙니다. 해서, 구글애즈에 가입하여 구글 광고의 세계를 엿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키워드 광고단가 같은 것이죠.
키워드 광고단가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① 주제 찾기 : 높은 광고단가가 붙는 키워드가 속한 주제를 선택하여 글을 씁니다. 또는 ② 세부 키워드 찾기 : 현재 작성 중인 포스트에서 가능하면 단가가 높은 광고와 연결될 수 있는 키워드를 뽑아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 구글애즈 시작하기
01. 구글애즈 로그인 또는 시작하기
이미 가입이 되어있는 경우 '로그인',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시작하기' 메뉴를 클릭하여 아래 단계대로 설정합니다.
02. 화면 하단 [전문가 모드로 전환] 클릭
03. 화면하단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 클릭
04. 비즈니스 정보 확인 & 계정 탐색
05. 우측 상단 [도구 및 설정] - [키워드 플래너] 클릭
06. [새 키워드 찾기] 클릭
07. 주제어 입력 후 키워드 광고 단가 확인
포스팅 주제에 연관된 주제어를 검색합니다. 주제와 연관된 키워드별로 월간 평균 검색량, 경쟁률, 최저·최고 광고 입찰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항목표를 누르면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됩니다. 가장 좋은 키워드는 ①검색량이 많으며 ②경쟁률은 높지 않으며, ③ 광고 입찰가는 높은 키워드가 되겠습니다.
네이버 광고에서도 네이버 광고주 대상으로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 내 '키워드 도구' 메뉴를 이용하면 월간 검색량과 경쟁률 등의 지표를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에서는 광고 단가를 함께 제공하지 않습니다. ) 흥미로웠던 점은 네이버와 구글에서 주제어를 검색했을 때, 상위 검색량에 위치하는 키워드가 다릅니다.
'부업'이라는 똑같은 키워드로 구글애즈에서 검색을 했을 때와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에서 검색을 했을 때(모바일 검색량 기준으로 정렬), 상위 검색량 키워드가 서로 다릅니다. '재택근무'와 같은 키워드는 양쪽에서 보이지만, 그 외 대부분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일 블로그의 유입 채널의 초점을 구글에 둔다면 검색량만 기준으로 키워드를 추출할 때도 구글애즈를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할 듯합니다.